엔터티 분류
1. 유/무형에 따른 분류
- 유형 엔티티 : 업무에서 도출되며 지속적으로 사용되는 엔터티 ex) 고객
- 개념 엔티티 : 물리적 형태가 없는 개념적 엔터티 ex) 보험상품
- 사건 엔티티 : 비즈니스 프로세스에서 생성되는 엔티티 ex) 계약체결
2. 발생시점에 따른 분류
- 기본 엔티티(키 엔티티) : 독립적으로 생성되는 엔티티 ex) 고객
- 중심 엔티티 : 기본 엔티티에서 발생하며 행위 엔티티를 생성 ex) 주문
- 행위 엔티티 : 두개 이상의 엔티티 사이의 상호작용에서 발생 ex) 주문 이력
속성 분류
1. 분해여부에 따른 분류
- 단일속성 : 하나의 의미로 구성된 속성
- 복합 속성 : 여러 개의 의미가 합쳐져 하나의 속성값을 이룬다 ex) 주소
- 다중값 속성 : 여러 값을 가지는 속성을 말한다. --> 엔터티로 분해되어야 한다.
2. 특성에 따른 분류
- 기본속성 : 비즈니스 프로세스 본연의 속성 ex) 이름
- 설계속성 : 모델링 과정에서 발생하는 속성으로, 유일한 값을 부여한다. ex) 상품코드
- 파생속성 : 다른 속성에 의해 만들어지는 속성이다. ex) 총계
식별자 분류
1. 대표성 여부에 따른 분류
- 주식별자 : UQ,NN을 만족하며 엔티티를 대표하는 식별자(PK)
- 보조식별자 : UQ,NN은 만족하지만 엔티티를 대표하지는 않는 식별자(Alternate key)
2. 생성 여부에 따른 분류
- 내부식별자 : 엔터티 내부에서 스스로 생성되는 식별자 ex) 부서코드
- 외부식별자 : FK
3. 속성 수에 따른 분류
- 단일식별자 : 하나의 속성으로 구성 ex) 회원ID = PK
- 복합식별자 : 두개 이상의 속성으로 구성 ex) 회원ID+게시물ID = PK
4. 대체 여부에 따른 분류
- 본질식별자 : 비즈니스 프로세스에서 만들어지는 식별자
- 인조식별자 : 인위적으로 만들어지는 식별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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